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수와 소수파
    정경사 2023. 1. 16. 09:01

    소수와 소수파는 다르다. 이를테면 민주주의는 소수에게 불리하다. 숫자로 보자면 이 세상에는 종업원 보다 사장의 수가 훨씬 적다. 당연히 가난한 사람보다 부자의 수가 훨씬 적다. 참고로 남성과 여성의 수는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권력의 차이가 있다. 그 이유는 힘의 차이이다. 이것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철학적으로 인간의 자유의지이고 제도적으론 민주주의이다.

    이 얘기를 하는 이유는 지난 JTBC토론에서 기성언론에 반해 유튜브는 다양한 콘텐트가 있으니 확증편향에 빠질 염려가 없다는 유시민 씨의 말이 떠올라서이다. 인터넷 익명 댓글의 자정능력이 무력해진 것과 같이 최근에 벌어지는 필터버블이라든지, SNS의 정보 편향에 대한 의도적인 무시라고 볼 수 밖에 없다.  

    - 2020년 씀 



    민주주의 사회에서 소수와 소수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민주주의 사회에서 소수는 일반적으로 권력이나 자원 등의 분배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소수의 집단을 말합니다. 이러한 소수는 일반적으로 권력이나 자원의 분배에 대한 관심이 적으며, 대신 일상 생활에 초점을 맞추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소수는 자신들이 만들어낸 지위나 부와 같은 자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반면에 소수파는 권력과 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소수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소수파는 일반적으로 권력의 공유와 자원의 분배를 좌우하는 역할을 맡고, 자신들이 속한 집단의 이익을 대표하기 위해 활동합니다. 이러한 소수파는 종종 권력의 중심에 위치하며, 더 많은 권력과 자원을 획득하기 위해 경쟁합니다.

    결론적으로, 소수는 권력과 자원의 분배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집단을 말하고, 소수파는 권력과 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활동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