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이클 센델의 정의론 노트
    독후감 2022. 9. 19. 12:23

    육줄요약


    첫째, 공동체 vs 자유
    둘째, 공리주의, 롤스의 정의론을 모두 반대하는 입장이 센델
    셋째. 공리주의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나, 그건 계량적 접근이 아니라 소수에게 집중되는 헤택을 막고 서민의 행복을 증진하는 쪽으로 가자는 의미 → 이때 소수 즉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현상이 발생
    넷째. 롤스는 현대 복지주의의 이론을 확립한 학자 : 무지의 장막, 즉 한 개인이 사회에서 어떤 위치, 지위의 인물물이 될 지 모르니 서로 최소의 합의점을 찾아 세금을 걷어 분배의 차등이란 평등 요소를 합의 (사회계약)
    다섯. 센델은 공동체 vs 개인과 자유 vs 평등의 중간에 위치한 입장 .
    여섯, 센델의 주장 '정의는 올바른 분배만의 문제가 아니라 올바른 가치치 측정의 문제이기도 하다' → 공론화 과정 필요 →합의 → 공동선 

    마이클 센델은 "정의의 정의"라는 논문에서 정의의 본질적 특징을 분석하고, 세 가지의 기본적인 접근 방법을 제안합니다.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는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 속에서 단어나 구문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며, 이러한 의미는 기존의 사실과 표준, 규칙, 원리와 같은 것들에 의해 결정된다.
    어떻게 우리는 사물을 정의할 수 있을까?
    센델은 "분석적 접근법"과 "상황적 접근법"이라는 두 가지 접근법을 제안합니다.
    분석적 접근법은 언어의 구조와 용법을 분석하여 사물의 본질을 찾는 방법이며, 상황적 접근법은 사물이 존재하는 문맥과 상황에 따라 의미가 결정된다는 방법입니다.
    정의의 한계는 무엇인가?
    정의는 기존의 사실과 규칙, 원리 등에 의해 결정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로는 정의가 불충분하거나 모호하여 사물의 본질을 완전히 포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센델은 이러한 접근법들을 통해 정의의 본질을 탐구하고, 정의의 한계와 문제점을 지적하여, 정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