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은 합리적이지 않다.
국제 질서는 힘의 논리가 여전히 지배하며 모든 국가가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며, 결국 힘이 쎈 국가는 제국주의로 치닫게 된다.
이미 역사적으로 그리고 여러 사료를 보았을 때 독도는 분명 우리의 영토이다. 왜곡 교과서로 교육 받은 일본 네티즌이 게시판에 휘갈긴 글을 보면서, 아무리 우리도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고 백번 양보를 한다 해도 독도가 객관적으로 우리 한민족의 영토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국제사회는 - 현재 통용되는 지도들과 각국의 교과서를 보더라도 'sea of Japan'이 많은 것만 보더라도 - 일본이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분쟁에 대해 결국 일본의 입장을 대변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이면에는 미국의 대동북아 전략이라는 구상이 있을 것이고 일본은 자국의 이익과 일치하는 이러한 정세에 적극 협조해 자신들의 군사 대국화 야욕을 불태우고 있다.
미국에 의해 청산이 안된 우리나라 친일세력과 일본의 전범세력 때문에 역사가 얼마나 후퇴하고 있는가! 나아가 통일과 국가 정통성을 바로 세워 그옛날 고구려와 같이 굳건하게 우리 자신을 보호할 힘을 키워야 겠다.
그리고 그러한 날이 오게 되거든, 우리는 결코 남의 나라 침략하지 말고 합리적이고 조화로운 국제질서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겨례 신문사 그림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