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금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 최진기, 2009년
    독후감 2010. 2. 9. 08:19
    아마도 이 책을 서점(혹은 인터넷)에서 짚게 된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저자인 '최진기' 때문일 것이다.

    저자 최진기는 KBS 인터넷에서 연재강의를 <생존경제>에서 쉽고도 핵심을 찌르는 경제강의를 통해 네티즌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사실 그전에 그가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7년 도에 인터넷에서 동영상으로 널리 퍼졌던 정부의 환율 정책 비판 때문이다.

    저자의 이러한 이력때문에 이 책의 성격을 혼돈할 수 있을텐데, 책은 제목처럼 '~하라'는 식의 주장이 담겨있지는 않다. 오히려 '최진기 경제학'이라는 머리글 처럼 교과서적으로 경제학과 경제현상의 기초를 설명해낸 교재에 가깝다.

    책의 어조도 비교적 균형잡힌 시각으로 써내려가 있다. 따라서 주류경제학의 흐름을 마냥 따라간 책은 아니며, 이해를 돕기 위한 예제들을 보자면 오히려 객관적이다. 즉 어떤 의미에서는 경제와 정치를 분리한 비정파적인 경제학 책이란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작가는 그간 자신이 강의했던 내용들의 기초가 되는 경제학의 기초를 설명하고자 했던 의도인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다른 경제학 개론서보다 기교를 부리지 않고, 체계적이고 되도록 쉽게 설명하고자하는 노력한 흔적이 많다.

    어쨌든 최진기의 경제에 대한 주장을 기대했던 독자들에게 다소 의아할 수 있으며,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경제의 논의들, 그리고 신자유주의가 되었던, 통화주의가 되었던, 혹은 케인즈주의, 혹은 좌파적 경제관이 되었던 그 토대가 되는 교과서적인 균형미에는 점수를 주고 싶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