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정부 정책이나, 정치권에 대한 이슈에서는 거의 기계적인 양비론을 펼쳐던 한국일보가 노조에 대한 사설에는 꽤나 단호하다. 한국일보는 현대차 노조가 정부의 지원 - 10년이상된 차를 팔고 새차를 사면 각종 세금을 70%를 감면해주는 조치- 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한다.
첫째, 노조는 기본급 4.9%인상, 올 당기순이익의 30% 성과급 요구
둘째, 새차종 개발 시 국내공장에서 우선 생산 할 것 요구
셋째,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협상 참여, 단체협약 유효기간 1년으로 축소.
기본적으로 노조는 노조로서 요구할 사항을 당연히 회사에 요구할 권리가 있다. 노조는 주주가 아니다. 극단적으로 말해 어느 노조가 주주처럼 회사가 쓰러져가도 배당이나 이익을 위해 이익을 빨아먹고자 하는 주주와 같은 생각을 갖고 있겠는가? 노조는 회사의 과실을 나누고, 자신의 이익을 관철시키고자 하는 노력을 당연히 한다. 물론 이 과정에서 무리수나 과오가 있을 수는 있지만 말이다. 게다가 현대차 노조는 공기업이 아닌 사기업의 노조이다.
그리고 웃긴 것은 정부지원금이 노조원만을 살찌우기 위한 보너스인가? 경제가 많이 어려우니 저런 세금감면과 같은 특단의 조처가 나왔다고 치자. 그것을 바로 지원을 받을 자격까지 운운하는 것은 비약중의 비약이다.
결론적으로 한국일보가 하고 싶은 말은 '노조는 안돼'라는 불신이다. 경제 살리기 혹은 경제 시스템의 한축으로 인정은 커녕 훼방꾼으로만 생각하는 이런 식의 발상이야 말로 기본적으로 '누구를 위한 경제발전이며, 성장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할 것이다.
" 이명박 대통령이 현대자동차 직원의 평균임금이 미국, 체코, 중국에 비해 높은데도 생산성은 4분의 1에도 못 미치는 것을 질타하면서 "정부 지원에 앞서 노사가 특단의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차 노사야말로 "우리가 국가경제에 중요한 존재인 만큼 무조건 도와줄 것"이라는 착각을 버려야 한다. 노조의 자기 희생과 양보, 상생을 위한 회사의 결단만이 살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