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진파일 window XP에서 암호화 조심하길!
    망유람 2008. 10. 26. 18:00

    내가 쓰는 OS는 window XP이며, 파일포맷방식은 NTFS이다.

    흔히들 하듯이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찍은 사진 파일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여두고 가끔 본다.
    그런데 언젠가 부터 사진 폴더나 이미지파일명이 초록색으로 나타났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다.

    문제는 이게 왜 초록색으로 바뀌었는지를 내가 까맣게 잊어버렸다는 것에 있다.
    그리고 2년정도 지나고 나서 윈도우xp가 심하게 느려졌길래, 아무 생각없이 하드를 포맷하고 다시 설치했다.
    물론 재설치를 하고 나니 윈도우가 빨라져서 만족해하고 있었는데, 사진폴더를 열고 그동안 찍었던 사진들을 클릭하니 이미지가 전혀 뜨질 않았다. 그리고나서 몇시간동안 프로그램을 다시 깔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별별 짓을 다해봤지만, 파일이 열리지 않았다.

    답은 폴더명, 파일명이 초록색이라는 것에 있다.
    다시 말하면, 초록색으로 색깔이 바뀐 것은 데이터에 암호화를 걸어놨기 때문이다.
    기억도 가물가물한데, 생각해보니 이미지나 사진 파일이니 보안상 데이터에 암호화를 걸면 좋겠거니 하고 그런 옵션을 내가 해두었던 것이 떠올랐다. 그리고나서는 까맣게 잊어버리고 그저 자주 보는 사진폴더가 초록색이나 금방 눈에도 띄고 좋다고 생각하고 2년동안 지내왔던 것이다.

    아래 캡처화면처럼 초록색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로 속성 및 고급을 누르면 암호화 걸려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 해결책을 아무리 뒤져보고 찾아보아도 없다. 원래의 윈도우 계정이나 손지문 키가 없으면 도저히 복구 불구라는 것이 내 결론이다. 이거 뭐 내가 원래 사용자라고 MS에 주민등록증 팩스를 보내야 하나? 아마도 소용없는 짓일 것이다.

    혹시나 지금 이시각 나처럼 무의식적으로던, 어쨌던 간에 초록색 파일명으로 암호화를 하신 분이 있다면, 조심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한다면 소중한 추억이 중요한 데이터가 영원히 열지 못하는 화석이 되버릴 수도 있으니깐 말이다.

    부디 나처럼 불행한 일을 당하지 않기를 바라며, 혹시나 해결책을 아는 분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