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CEO 대통령이 주식회사 대한민국에 취임하다
    정경사 2008. 2. 25. 10:02


    오늘 자칭 CEO대통령이 주식회사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공식적인 취임을 했다.

    취임식에 즈음하여 모든 국민들의 소망은 어차피  뻔하다. 모두 좀 더  살림살이가 나아지는 그런 5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일 것이다.

    어쨌든 이번 17대 대통령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대통령이 CEO이고 대한민국이 주식회사임을 합의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재미있고도 우려스러운 것은 기업은 민주주의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기업은 오너 혹은 사장에 의해서 일사분란하게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움직이는 일종의 군사적인 조직의 성격이 강하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재벌로 일컬어지는 투명하지 못하고, 주주의 이익보다는 총수의 이해관계에 회사가 좌지우지되는 그러한 회사 분위기가 압도적이다. 특검을 받고 있는 대표적 재벌인 삼성조차도 우리나라 1등 기업이라는 것 때문에 칭송(?)받고 있는게 현실이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던가 노사화합은 더욱이 설자리가 없다.

    그럼 오늘 취임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바로 대통령이 CEO가 되는 것은 물론 대한민국이 주식회사가 된다는 것이다. 이 회사에서 재벌은 대주주인 동시에 중역이 되는 것이고, 대기업군은 승진을 노리는 차,부장급이, 중산층은 말단 사원이, 그리고 서민은 용역업체 비정규적인 되는 것이다. 그럼 주주는? 아마도 재벌과 외국인 투자자일 것이다.

    박정희, 정주영의 아우라로 아마 그냥 주식회사가 아닌 건설, 토목 업종이 될 것이라고도 생각된다.

    CEO, 주식회사 운운한 것이 단순한 선거 수사어구임을 바라면서, 서민이자 월급쟁이인 내가 오늘 부로 대한민국이라는 기업의 비정규직으로 취임하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