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맑은 고딕
    각종감상문 2007. 9. 9. 16:39

    MS에서 비스타나 오피스2007을 내면서 새롭게 선보인 글자체가 맑은 고딕이다.
    여태까지 개인적으로 '돋움체'를 좋아했지만, 이번에 맑은 고딕체로 바꿔보았다. 각이 딱딱 떨어져서 가독성이 좋은 돋움체에 비해 맑은 고딕은 워드프로세서의 글자체 처럼 인쇄된 글같은 느낌을 준다.

    돋움체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졌던 가독성은 화면설정에서 화면배색 네 효과에서 화면 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데 사용하는 방식을 clear type으로 변경해서 조금은 나아졌다. 그래도 약간 뭉개져 보이는 느낌은 조금 남아있다.

    이 블로그의 스타일시트에서 맑은 고딕을 12px에 행간을 1.7 정도로 맞춰 설정을 변경했다. 이 글꼴은 글자가 작을 때 보다 글자가 커져도 깨지거나 다른 글자체로 느껴지는 형태 변형이 덜하다. 즉 크기나 볼드를 넣어도 원 글자 형태를 그대로 유지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로 위키백과 사전을 보면 맑은 고딕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예전에 윈도가 기본으로 지원하던 한글 글꼴로는 첫가끝 영역에 있는 낱자의 초성과 종성을 구분할 수 없었지만, 맑은 고딕으로는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성 ㄱ은 위쪽에, 종성 ㄱ은 아래쪽에 치우치게 그렸기 때문이다. 또한 〈〉, 《》 등의 기호가 불필요한 여백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특징도 있다.
    출처: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B%A7%91%EC%9D%80_%EA%B3%A0%EB%94%95

    ※ 윈도우스 XP사용자들이 맑은 고딕을 설치하고 싶다면 아래의 MS사이트에서 파워포인트 뷰어 2007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http://www.microsoft.com/downloads/details.aspx?FamilyID=048dc840-14e1-467d-8dca-19d2a8fd7485&DisplayLang=ko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