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ord 2007로 테터툴즈에 포스팅하기
    망유람 2006. 12. 8. 18:33

    테터관리툴 센터에 들어오면 며칠전 부터 제목처럼 'MS Word 2007로 테터툴즈에 포스팅하기' 라는 공지가 떠 있다. 아직 MS word 2007을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이 기능 필요할 것 같다.

    얼마전에 뉴라이트 이사장 안병직과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문제점에 대해 여러가지 생각들일 정리한 글을 대략 1시간 남짓 쓴적이 있었다. 물론 테터 관리툴에서 직접 작성을 했고 글을 마무리하고 관련 링크를 열심히 달고 있던 차에 갑자기 새로고침이 되면서 글이 다 없어져 버렸다.

    다들 경험해보셨겠지만, 예전에 한글이나 워드가 다운되었을 때의 그 황망함, 온라인에서 입사지원할 때 작음 따옴표(') 때문에 입력한 게 다 사라져 전부 다시 써야만 했던 그 짜증이 되살아 났다. 그래도 테터에는 임시저장 기능이 있기에 한가닥 희망을 걸어보았으나 첫문단만 저장이 되어 있는게 아닌가!

    테터관리툴의 어떤 문제가 있다는 얘기는 아니다. 어쨌든 무슨 일인지는 모르지만 다 쓴글 다 날라가버리면 그 주제에 대해 다시 글을 쓸 기분이 나진 않는다. 그래서 다른 내용의 다음 글은 워드(물론 2002)로 쓴 후에 입력창에 붙여넣기 해서 작성을 했다.

    워드의 자동저장 기능이 있어서 그 불쾌한 '다운의 추억'은 없지만 또 다른 문제가 하나 있었다. 워드에 친 글자를 옮기면 워드에서 지정한 글자 속성까지 따라 온다는 것이다. 웹에디터 상 글자체를 내가 원하는 돋움으로 바꿔도 왠지 css상 지정한 내가 원한 스타일이 나오진 않았다.

    HTML에서 태그를 할 수도 있겠지만 매번 그러기는 좀 귀찮은 일이다. 도스에서 윈도우스로, 무버블타입에서 테터툴즈로 옮기는 이유와 같다. 그러다 떠오른 가장 확실한 방법은 중간중간에 비공개로 저장을 하는 것이다.

    뱀발) 쓰다가 탄력받아서 글쓰기에 몰입하면 잊어버릴 수는 있겠다. ^^;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