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BC 신경민 앵커의 고별 클로징 멘트
    정경사 2009. 4. 13. 22:15


    압력이 있었거나, 알아서 기었거나..

    둘 중에 하나다, 어쨌든 뉴스와 관련된 경영상의 문제는 아니다.

    뉴스의 경쟁력강화는 세련된 비판에서 비롯된다. MBC는 언론이다. 신경민 씨는 앵커다.
    이를 그저 물건을 팔아 이문을 남기는 회사와 자신의 견해없이 앵무새처럼 대본을 읽어내리는 아나운서로 격하시키는 것이야 말로 현재 임원진의 MBC 뉴스 경쟁력을 땅에 떨어뜨리는 배임행위다. 

    "회사 결정에 따라서 저는 오늘 자로 물러납니다.

    지난 일 년여, 제가 지닌 원칙은 자유, 민주, 힘에 대한 견제, 약자 배려, 그리고 안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힘은 언론의 비판을 이해하려고 하지 않아서 답답하고 암울했습니다.

    구석구석과 매일 매일, 문제가 도사리고 있어 밝은 메시지를 전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희망을 품은 내일이 언젠가 올 것을 믿습니다.

    할 말은 많아도 제 클로징 멘트를 여기서 클로징하겠습니다
    "

    - 2009년 4월 13일 신경민 앵커 마지막 뉴스데스크에서 -


     "앵커 교체는 뉴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일각에서 의혹을 제기하는 것처럼 정치적 압력에 의한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 엄기영 같은 날, 사원 여러분께 드리는 글에서 -



     MBC가 주요하게 내세우는 신경민 앵커 교체 명분은 '시청률 제고'라고 한다.

     

    3월 부임한 전영배 신임 보도국장은 지난 7일 기자회 기수 대표단 회의에서 신 앵커 교체 사유로 "클로징 멘트가 어렵고 주관적이다. 클로징 멘트 때문에 광고가 안 들어온다"며 "(신 앵커를 교체하면)시청률도 오르고 광고도 들어올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주변 사람들의 의견'이라고 얼버무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상식적으로도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


    - 2009년 4월 9일(사) 민주언론시민연합 성명 -


    마지막으로 MBC 뉴스데스크 클로징멘트에 붙은 댓글들..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321410_2687.html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